심장혈관클리닉

고지혈증

YOONNYUN KIM internal medicine clinic

고지혈증이란?

고지혈증이란 혈액 중의 지질의 일종인 콜레스테롤(cholesterol)이나 중성지방(Triglyceride)의 양이 정상수치보다 많은 상태를 말합니다. 과다한 양의 지질이 혈액 내에 있을 경우 지방성분이 동맥벽에 침착되어 혈관이 좁아지게 되고, 그에 따라 심장과 뇌의 혈관질환의 발생위험이 높아지게 됩니다.

고지혈증의 원인

대부분의 환자는 생활 습관의 문제가 원인이 되므로 식생활 개선, 올바른 운동을 통해 고지혈증을 호전시킬 수 있습니다.

■ 생활습관의 원인.
– 지방위주의 식사 : 육류, 계란 노른자, 치즈 등과 같은 동물성 지방 식품을 많이 섭취하는 경우, 혈중 콜레스테롤 농도가 높아집니다.
– 운동부족, 비만
– 과음:알코올을 섭취하는 경우 혈중 중성지방 수치가 높아집니다.

■ 유전적 원인
– 일부환자는 유전적 이상으로 고지혈증이 발생합니다.

■ 기타원인
– 기타질환 : 당뇨병, 갑상선기능저하증, 간질환, 신장질환, 비만등이 있는 경우 고지혈증 발생하기 쉽습니다. 이 경우에는 원인이 되는 병의 치료가 우선입니다
– 흡연:흡연은 혈관에 지방이 쌓이게 하고, 좋은 콜레스테롤인 고밀도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킵니다.

고지혈증의 증상

■ 아무런 자각증상이 없음.
■ 고지혈증이 원인이 되어 어떠한 증상이 나타났다면 그때는 이미 고지혈증에 의한 심혈관 질환이나 뇌혈관질환과 같은 합병증이 진행된 상태

고지혈증의 진단

■ 금식 후 시행한 혈액검사로 진단 내릴 수 있습니다.
■ 혈액검사에는 총콜레스테롤, 중성지방, HDL콜레스테롤, LDL콜레스테롤을 검사 합니다.
■ 총콜레스테롤이 230mg/dl, 중성지방이 200mg/dl, LDL콜레스테롤 150mg/dl 이상인 경우에 진단 내릴 수 있습니다.
■ 흔히 저밀도콜레스테롤(LDL)은 혈관에 침착되어 동맥경화를 유발하는 “나쁜 콜레스테롤”, 고밀도콜레스테롤(HDL)은 나쁜 콜레스테롤을 제거하는 역할을 하는 “착한 콜레스테롤”로 불립니다.

고지혈증의 치료

■ 식사조절과 체중관리.
■ 신체활동 하루 30분 정도의 적당한 운동
■ 생활습관의 개선과 더불어 약물치료

고지혈증의 경과 및 합병증

혈액 속에 지방이 지나치게 증가하면 혈관 내벽에 콜레스테롤이 침착되는 죽상경화증을 일으키게 됩니다. 마치 오래된 수도관이 녹이 슬고 이물질이 쌓여 지름이 좁아지는 것과 마찬가지의 변화입니다. 심장과 뇌에 혈액을 공급하는동맥에 죽상경화증이 일어나 혈관을 좁게 만들어 혈류를 감소시키면 관상동맥질환(협심증, 심근경색증)과 허혈성 뇌졸중(뇌경색) 같은 중대한 합병증을 일으키게 됩니다. 이 중대한 합병증이 있게 되면 사망률이 높기 때문에 근본적인 원인이 되는 고지혈증은 반드시 치료해야 합니다.

고지혈증의 예방 및 생활습관개선

건강한 식이와 규칙적인 운동으로 정상적인 체중으로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며, 정기적인 혈액검사를 통해 혈중 지질수치를 모니터링 합니다.

■ 식이
– 동물성지방이나 콜레스테롤이 많은 음식을 피합니다. [쇠기름, 돼지기름 등의 모든 동물성 기름과 버터, 쇼트닝, 새우, 장어, 계란노른자 등의 콜레스테롤이 높은 음식]
–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을 섭취합니다.[녹황색 채소(상추, 깻잎, 시금치 등), 해조류(미역, 다시마 등), 버섯류]
■ 운동
– 일주일에 3-4회, 30분~1시간씩 유산소운동(걷기, 자전거타기, 등산, 수영, 줄넘기, 배드민턴, 골프 등)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