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정한 상태로 반듯이 눕고 수족, 앞가슴 부위에 전극을 붙인 다음, 그 전극으로 유도된 전압의 변화를 심전계로 기록합니다. 즉 가슴에 6군데, 양쪽 사지에 각기 1개씩 총 4개의 전극을 붙이고, 심장의 활동에 의해서 근육이나 신경에 전달되는 전류의 변화를 유도하여 기록합니다. 검사 시간은 5∼10분 정도 소요됩니다.
검사 및 장비소개
심전도검사
YOONNYUN KIM internal medicine clinic
심전도검사란?
심박동의 주기중에 일어나는 심장의 전기적 활동 상태를 그래프상에 나타낸 것을 심전도라고 합니다. 심전도 검사는 x-ray 검사와 더불어 심장병의 진단과 특히 심박동이 불규칙한 심장 부정맥의 진단에 필수적인 검사입니다. 부정맥 외에도 심근 장애, 심방 심실의 비대, 확장, 폐순환 장애, 전해질 대사 이상, 약물의 효과 확인 및 기타 심장 질환 및 연관성 질환 등의 진단에 유용한 검사입니다. 비혈관 검사로 비교적 환자에게 고통을 주지 않고 손 쉽게 반복 검사를 할 수 있습니다.
장비소개
검사방법
검사시 주의점
원칙적으로 상반신은 벗은 상태로 검사합니다. 합성섬유 제품의 하의나 금속이 많이 달린(호크, 지퍼 등) 옷은 피합니다. 물론 팔찌, 시계, 허리띠 장식 같은 금속제는 풀어놓는 것이 좋습니다. 안전하고 고통이 없는 검사로 전신의 힘을 빼고 편안히 검사합니다. 검사하기 1시간 정도 전부터 커피와 담배 등의 자극성 기호품은 금합니다. 검사 전에는 운동을 하지 않습니다.
검사결과의 설명
심전도만으로 진단이 되는 경우는 곧바로 설명을 들을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판정된 경우에는 심초음파, 심장혈관 조영술 등 정밀 검사를 필요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