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장혈관클리닉

당뇨병

YOONNYUN KIM internal medicine clinic

당뇨병이란?

당뇨병은 인슐린의 분비량이 부족하거나 정상적인 기능이 이루어지지 않는 등의 대사질환의 일종으로, 혈중 포도당의 농도가 높아지는 고혈당을 특징으로 하며, 고혈당으로 인하여 여러 증상 및 징후를 일으키고 소변에서 포도당을 배출하게 된다.

당뇨병의 진단기준

■ 당화혈색소 6.5% 이상 또는 
■ 8시간 이상 금식 후 혈장포도당 126mg/dL 또는
■ 75g 경구포도당부하 2시간 후 혈장포도당 200mg/dL  이상 또는
■ 당뇨병의 전형적인 증상(다뇨, 다음, 설명되지 않는 체중감소)이 있으면서 무작위 혈장포도당  200mg/dL 이상

당뇨병의 분류

1997년 미국당뇨병학회, 1999년 세계보건기구가 치료법에 근거한 인슐린 의존 및 비의존당뇨병이라는 용어를 1형 당뇨병과 2형 당뇨병으로 수정한 이후 현재까지 당뇨병 병형 분류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주로 인슐린 결핍에 의해 발생하는 1형 당뇨병과 비만, 인슐린 저항성 등과 관련이 높은 2형 당뇨병이 있습니다.

당뇨병의 증상

전형적인 다음, 다뇨, 다식 이외에도 체중감소, 갈증, 피로 등 전신적인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당뇨병의 치료

2형 당뇨병의 경우 경구혈당 강하제 치료를 시작하며 혈당 조절 범위 및 목표 설정에 따라  1제, 2제, 3제 등의 병합요법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인슌린 저항성 및 인슐린 결핍성을 보이거나 1형 당뇨병의 경우 인슐린 제제 치료가 필요하며 혈당 변화 추이에 따라 인슐린 요구량을 변화하여 주입할 수 있습니다. 치료약물 외에도 당뇨병 환자는 개별화한 의학영양요법 교육이 필요합니다.
 
과체중이거나 비만한 성인은 5% 이상 체중을 감량하고, 이를 유지하기 위해 총 열량 섭취를 줄여야하며,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의 섭취 비율은 치료 목표와 선호에 따라 개별화가 필요합니다. 
 
또한, 첨가당 섭취를 최소화하기 위해 가당음료 섭취를 줄이고 나트륨 섭취는 1일  2,300mg이내로 하도록 권고하고 있습니다. 적절한 운동요법이 필요하며, 가급적 금주를 권고하고 있습니다.
 
(출처 : 대한민국 당뇨병 학회, 당뇨병 진료지침)